일상

자동차외장관리 주말반 광택 수업 2편 (부산카케어전문학원)

찐스하우스 2021. 7. 7. 23:21

안녕하세요. 찐스하우스 입니다. ^^

자동차외장관리 주말반 광택 수업 1편에 이어 2편 포스팅도 시작해보겠습니다. 

(1편을 못보신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놓겠습니다.)

 

2021.05.05 - [일상] - 자동차외장관리 주말반 광택 수업 1편 (부산카케어전문학원)

 

자동차외장관리 주말반 광택 수업 1편 (부산카케어전문학원)

안녕하세요~ 최근 자동차 광택 수업으로 주말 없이 바쁘게 지내고 있는 찐스하우스 입니다.^^ 저는 최근 자동차 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부산카케어전문학원" 광택

jjin-sd777.tistory.com

 

광택의 정의를 "외부 스트레스로 인한 자동차 도장면의 난반사를 전용 장비와 약재를 이용하여 정반사로 만드는 기술"이라고 1편에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 

 

이 말인즉슨 스크래치가 나있는 도장 주변을 연마하여 (깎아낸다는 뜻)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스크래치의 크기나 차량의 도장상태 등에 따라 작업방식이 달라집니다. 

 

광택작업순서

-컴파운드 (스크래치제거, 이물질흔적제거)

-폴리싱 (컴파운드흔적제거, 스월마트제거)

-피니싱 (폴리싱흔적제거, 홀로그램제거)

작업순서마다 사용하는 패드 및 약재가 상이함으로 신경 써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차량의 도장면을 볼 줄 아는 눈과 경험도 많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잘 정돈되어 있는 장비와 약재, 패드 

 

좌우, 상하 자세 연습

 

4회 차까지는 보닛위에 광택기를 두고 좌우, 상하 자세 연습 및 수평을 잡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총 15회 차 수업)

자동차마다 디자인이나 곡진 부분들이 상이하기에 어느 위치에서든 수평을 잡아서 골고루 연마가 되도록 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특정 부분에만 약재가 묻어 장비가 돌아가면 도장층이 손상되고 얇아져서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측면광택 연습 (차량 도어라 생각하고 연습합니다.)

 

5~6회 차에는 차량 측면 광택 작업 자세 연습을 했는데 자세가 불편해서 쉽지 않았습니다.

상중하로 나누어서 연습을 했는데 다리를 벌리는 기마자세에서 작업을 하기도 하고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앉는 등의 자세를 취해야 수평을 맞출 수 있는 올바른 자세가 나오기에 여기저기 곡소리가 조금씩 새어 나왔습니다. ㅋㅋㅋ

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자세가 있다고 하는데 힘들다고 편한 자세를 취하다 보면 수평이 안 맞거나 작업 속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날 다리나 엉덩이에 알이 배겼다고 하시는 분들도 제법 있으셨습니다. ㅜㅜ (저 역시...)


이후 일정들은 광택의 지속적인 연습과 반복 숙달이었습니다. 

광택의 결과물을 보면서 작업하는 게 아닌 보닛위에서 수평과 자세 연습을 위주로 하다 보니 힘들고 지쳐 가고 있었는데 학원에서 특강으로 '헤드라이트 복원''스팀세차', '유막제거 및 발수코팅'도 간단하게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도 있어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원 칠판~

헤드라이트 복원이 필요한 이유는 주행 중 스크레치나 햇빛으로 인해 백화현상이나 누렇게 변해버려 보기에 좋지가 않고 지저분해 보이지만 무엇보다 야간 주행 시 시야 확보가 불편하다는 점도 문제가 됩니다.

 

작업 순서는

라이트 상태 체크 -> 세척 -> 건조 후 마스킹 -> 낮은 샌딩에서 높은 방수로 샌딩을 진행 -> 세척 -> 건조 -> 탈지 -> 훈증 방식으로 작업순서를 진행했습니다. 

 

사용 약재는 훈증 타입과 스프레이 타입을 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 이 날 저희가 사용한 방식은 훈증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헤드라이트 복원 준비물 (훈증장비 및 약재, 사포 600, 1000, 1500, 2000방)

 

사포는 사용하기 편하게 잘라준 후 물에 불려주었습니다. 마스킹은 꼼꼼하게~

 

높은 방수로 사포질을 할 수록 헤드라이트의 색상이 밝아집니다.

 

낮은 방수의 사포질을 고르게 한 후 높은 방수에 사포질 하면서 방수를 올리게 되는데 꼼꼼히 작업을 해야 결과물이 좋다고 합니다.

샌딩기로 하면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장비를 사용하더라도 손에 닿지 않는 부분은 손으로 어느 정도 해야 하기에 감도 익히고 연습도 할 겸 손으로 직접 문대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저희는 4인 1조로 헤드라이트 하나씩 맡아서 열심히 번갈아가면서 사포질을 했는데 보통 노가다가 아니였습니다.

(어깨 빠지는 줄...)

 

 

훈증방식으로 헤드라이트 복원이 되는 모습입니다. 

 


스팀세차에 대해서도 간단히 배워보고... (등유식 스팀장비)

 

유막제거 및 실차연습

 

주말반 총 15일의 과정으로 주말에 쉬지 못하고 가서 교육을 받다 보니 힘들기도 하고 귀찮기도 했지만 끝까지 수료했다는 뿌듯함과 배움의 즐거움이 있던 나날들이었습니다. 

주말 회사 출근 때문에 중간중간 교육에 빠지기도 했지만 수료증 놓치지 않게끔 출석관리를 나름 빡세게 잘한 거 같습니다. ^^

추후에 관련 업종 사업 생각도 있기에 지금은 미숙하지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되네요. ^^

 

썬팅 및 스팀세차, 덴트 광택 등등 자동차외장관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나라에서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이 '부산카케어전문학원'에서 지원받고 저렴하게 교육을 들을 수 있기에 추천드립니다. 

열정적인 원장님과 강사님들 그리고 뜻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동기들과 함께여서 유익한 추억으로 남을 거 같네요.^^